728x90
반응형

모든 이미지와 영상의 저작권은 Netflix에 있습니다. 

 

일본의 세계 무대 진출 노력

   일본의 부상은 우리나라의 입장에서는 달가운 소식이 아니었다. 하지만, 오랜 내전으로 인한 강력한 육군은 일본의 힘을 더욱 강하게 하였다.

   제 1차 세계대전에서 영국군과 힘을 합하여 독일제국군을 이겨낸 일본군은, 연합군의 자격으로 파리평화회의에 초대받았다. 하지만 발언권도 없었고, 서양국가로의 자유로운 이민도 거부되었다.  

   이는 철저한 고립이었고 일본의 위상에 적합한 대접에는 못 미치는 것이었다. 

대공황의 민주주의의 몰락

   그 덕에 민주주의 의회 민주주의 정당의 힘은 약해졌다. 미국의 대공황은 일본 경제에도 강한 타격을 입혔다. 국제사회는 문을 잠그고, 대공황은 나라를 더욱 힘들게 만들었다. 이때 나타난 사람이 도조히데키였다. 마치 히틀러 처럼..

견문이 좁아 모든 문제는 군의 입장에서만 봤다. 그는 서양국가에 대한 강경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하면서 국가에 위협을 가하고 있었다. 

아시아의 문제

   아시아의 대부분의 국가들은 열강의 식민지가 되었고, 왠만한 군사력이 있는 나라가 아니면 서양열강의 군사력에 대응할 수 없었다. 

   서양 열강들이 하는 것 처럼 일본도 그런 식민지를 만들고 싶어 했다. 산업혁명으로 인한 무제한의 생산은 곧 무제한의 식민지를 필요로 했다. 일본은 아시아는 아시아것이어야 한다는 것이었고, 아시아의 천연자원이 목표였고, 그 천연자원은 일본의 발전에 필수적인 것이었다.  

   석탄과 철이 많은 만주를 점령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 서양은 중국을 도와 일본을 물리쳐야 한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일본도 서양과 같은 동등한 자격을 부여받아야 한다는 것을 주장했다. 그것은 중국으로의 침공에 이어졌다. 

히틀러의 등장

   히틀러는 결국 1차 대전의 댓가로 이루어진 베르사이유 조약이 독일의 경제를 완전히 망가뜨렸고, 그것이 서방국가의 불리한 대우에 의한 것이라는 논리를 세웠다. 

태평양 함대의 진주만 주둔

   미국은 태평양 함대를 하와이로 이동시키면 일본에게 강한 메시지를 주어 일본이 군국주의를 더 이상 확장시키지 않을 것이라 여겼다. 하지만...

진주만 공습

   일본은 미국의 경제제제 특히나 석유의 80%를 미국에 의존하는 상황에서 미국의 완전히 공급을 차단하는 강수를 두자. 미국을 가장 빠른 속도로 기습을 하겠다고 결론을 냈다. 이 기습작전에서 철저히 준비도 했지만 엄청난 성공을 얻었다. 

나의 해석

   국제사회에서 중국보다도 훨씬 낮은 지위를 얻고 있던 일본은 영국과 동맹을 통해 1차 대전에서 독일군을 격퇴했지만, 그 충분한 댓가를 받지 못한다. 그 댓가는 백인들이 주류를 이루는 서양국가들이 나눠가지는 것이다. 그것을 참지 못했다. 공정한 대우를 바랬지만 키작고 얼굴이 노란 독특한 풍습의 일본인은 그런 대우를 받지 못했다. 게다가 경제 대공황으로 일본의 경제는 매우 어려웠다. 부는 서양국가가 갖고 있다. 그렇다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

   도조히데끼는 그때 우익들의 힘을 얻어 일본 국민들의 지지를 얻었고 어느 순간 정복전쟁에 나서기로 했다. 일본식으로 청나라와 조약을 맺고 들어왔다가 돌아가지 않고 청일전쟁을 일으켰고, 서서히 조선을 잠식했다. 그리고 러시아까지 운이 좋게 이기면서 동북아의 패권국이 되었다. 그 다음이 미국과의 갈등을 없애야 하는 것이었고 그것이 태평양전쟁을 일으킨 이유였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