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모든 이미지와 영상의 저작권은 Netflix에 있습니다. 

대서양 방벽

   41년 말 히틀러의 방어선은 곧 요새로 바뀌었다. 즉 마지노선을 흉내낸 것이다. Atlantic Wall로 명하였다. 물론 그 중간에 프랑스의 디에프 항구를 점령하고 방어해보기도 하였지만 6000명이 상륙했지만, 900명의 캐나다군이 사망하고 2000명이 포로로 잡히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문제는 독일 첩보부가 상륙을 예견하고 있었던 것처럼 보였다는 것이었다. 

   이 순간 미군은 일본과 과탈카날에서 전쟁을 하고 있었고, 1943년에는 독일은 소련과 전쟁에서 승리했다. 이 시점에서 루스벨트와 스탈린은 대서양쪽에 새로운 전선을 만들어야 한다는 점을 처칠에게 설득했다. 

   1944년에 처칠은 동의를 했다. 미군과 영국군이 동시에 가서 패배를 하면 소련이 독일과 평화협정으로 모든 이익을 취할 것이 두려웠고, 이탈리아와 아프리카에서 돌진을 하자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탈리아에서의 연합군 진격은 지지부진해진 상태였다. 

오버로드작전

   결국 연합군은 대규모 공세를 위한 Overload작전을 승인한다.

   1944년 봄 나치는 대서양 방벽 어딘가에서 영국이 공격을 할 것이라는 것을 예측하고, 연합군이 파드칼레 어딘가에 상륙을 위해 병력을 모으고 있다는 소문을 들었다. 

   이에 대서양 방벽을 아프리카의 사막의 여우 에르빌 롬멜에게 맡겼다. 롬멜은 대서양 방벽을 진단을 했다. 하지만 기대했던 것 만큼 대서양 방벽이 무적이 아니라는 것을 파악하고 더 강화를 하였다. 하지만 롬멜을 결정적인 날 날씨가 흐린 것을 틈타서 아내의 생일을 위해 작전지역에서 벗어난다.

   여기에서 밴드오브브라더스의 역사가 시작된다.

 

밴드오브브라더스(유럽) 1화~2화: The Band of Brothers

 2001년 방영시점에 밴드오브브라더스를 봤을 때, 그 사실적인 묘사에 감동적으로 봤었다. 역사적 스토리도 잘 모르고 그냥 노르망디를 그렸다는 것 외에 그저 3D와 실사의 합성과 영화적 효과를

nacoffee.tistory.com

연합군의 반격준비

   연합군은 완전한 공중을 장악하고 있었다. 이를 기반으로 연합군은 항공촬영을 하고, 소형잠수정으로 해변의 모래를 채취해 분석하기도 하였다. 퍼시 호바트라는 영국 개발자는 화염방사탱크나 수륙양용탱크 같은 것을 개발하기도 하였다.  비밀리에 해협해저에 송유관을 설치하고 거대한 조립식 항구도 개발하였다. 1200전투함, 40000상륙정, 3000대 탱크, 6500대의 함대가 항구를 출발했고, 200만 연합군이 프랑스로 향했다. 그것도 12000대의 공군기의 지원을 받았다. 아이젠하워 장군이 결국 육해공군을 통솔할 합동참모본부사령관이 되었다.

   우선은 북프랑스의 레이더기지를 폭파하고, 운하, 재보급기지, 연료창고등을 모두 폭발시켰다. 파드칼레로 가는 패튼장군이 이끄는 가짜 부대였다. 그리고 이런 정보를 이중첩자들을 통해서 정보를 확산시켰다. 

   우선 8000명의 영국 공수부대와 13000명의 미군 공수부대가 상륙작전전에 나치점령지에 투하되었다. 구름덕분에 착륙지점을 놓쳤고, 독일은 들판을 침수시켰었다.

   하지만 공수부대는 가장 핵심지역인 페가수스 다리로 집결이 가능했었다. 

노르망디 상륙작전

   같은날 Caen(캉)을 점령하기로 했다.  

   한편 칼레에서는 window라고 불리는 은박지들이었고 이는 함대처럼 보이기 만드는 속임수였다. Rupert라고 불리는 가짜 공수부대였다. 

   첫날 16만명정도가 캉을 향해서 진격했다. 

독일의 반격

   독일군의 유켄트는 죽을때까지 싸우는 부대였다. 리지외로 공수부대를 저지하러 21사단이 분리되었다. 하지만 그곳에 루퍼트만이 있었다. 

굳우드작전 + 코브라 작전

   굳우드 작전으로 이름붙여진 전차전을 시작으로 코브라 작전으로 폭격기가 독일군을 공격하였다.  

10만명의 독일군에 팔레에 갇히게 되었다. 그리고 연합군은 승리했다.

나의 의견

   완전 방어를 하고 기다렸던 독일군은 연합군의 기만작전에 완전히 속았고, 그로 인해서 병력이 분산되고 지휘관이 유고인 상태에서 최대한 연합군을 저지했지만 결국 망했다.

   지휘관의 부재는 사기를 좌지우지하고 결국 막강한 전력을 갖고 있었던 독일군은 연합군에게 상륙을 허용하고 만다. 사실 연합군의 입장에서도 엄청난 물량을 투여하지 않고는 절대 이길 수 없는 싸움이기도 했다. 만약 졌다면 지금 우리가 유럽이라고 부르는 곳은 독일제국이라고 불리는 곳이 되어 러시아영토 만큼이나 큰 제국이 되었을 것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